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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투고 규정

    제1조(투고 자격)

     투고 자격은 본 학회 회원이거나, 문학교육의 연구와 실천에 종사하는 사람으로 한다.


    제2조(논문 제출 및 심사)

    1. 논문은 “일반 논문”과 “자유 논문”으로 구분하여 투고한다. 이때 “자유 논문”은 일반 논문의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창의적․창발적 주제를 다양한 글쓰기 방식으로 다룬 글이며, 일반 논문과 다른 별도의 심사 기준을 적용한다. 

    2. 논문은 반드시 본 학회의 논문 작성 형식에 따라 작성한다.

    3. 논문은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Journal Article & Management System, JAMS)을 통해서 투고한다.

    4. 접수된 원고는 심사를 거쳐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5. 심사 결과에 따라 편집위원회가 수정을 지시할 경우, 투고자는 심사 결과를 반영하여 보완한 논문을 수정본 마감 일자 안에 제출하여야 한다. 

    6. 논문의 분량은 편집 양식을 기준으로 하며 발행 면수 30면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기준 면수를 넘을 때에는 초과 분량에 해당하는 추가 조판료(발행 면수 1장당 10,000원)를 납부해야 한다(여기서 발행 면수는 제목, 목차, 참고문헌, 영문초록 등을 모두 포함한 면수).

    7. 투고자는 논문 투고 시 심사료 50,000원을 납부해야 하며, 심사 후 원고 게재가 확정된 경우 게재료 100,000원을 학회 계좌로 납부해야 한다.

    8. 심사에서 탈락한 논문 및 심사료는 반환하지 않으며, 투고일 기준 2년 이상 연회비 미납자는 투고할 수 없다. 단 투고하고자 할 때는 해당 회비 미납분을 납부한 후에 투고할 수 있다.

    9. 학회지에 게재되는 논문 중에서 연구비를 받는 경우에는 소정의 게재료를 추가로 받는다(교내 지원일 경우 10만원, 한국연구재단 및 기타 교외 지원일 경우 20만원).

    10. 논문은 수시로 접수하되, 1월 31일, 4월 30일, 7월 31일, 10월 31일에 마감하여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1일(연 4회)에 발행한다.

    11. 투고자는 본 회의 연구 윤리 규정에 정한 제반 사항을 숙지하고 이를 준수하여야 한다.

    12. 본 학회에서 발간한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학회에 귀속된다.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대해 투고자는 <저작권 활용 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학회는 게재가 확정된 저작물을 학술지 『문학교육학』에 게재하고 학술지 발간과 출판에 사용할 수 있다.


    제3조(논문 작성 형식)

    1. 논문은 ‘한글(2007이상 권장)’ 프로그램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논문 제목 다음에는 개괄적인 목차를 네모 칸 안에 넣는다. 이때 목차는 가장 상위 개요번호만 기재한다.

    3. 투고자명과 투고자의 소속 및 직위는 투고 시 제출 파일(hwp)에는 밝히지 않으며, 게재 확정 후에 ‘필자명’은 본문에, 소속 기관 및 직위는 ‘필자명’의 각주로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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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논문 초록은 논문의 내용을 간결하고 핵심적으로 보여 주도록 작성하며, 국문 초록과 영문 초록을 모두 작성한다. 

    5. 논문 초록의 분량은 국문 초록과 영문 초록 모두 학술지 편집 양식의 1장 내외로 하며, 국문 초록의 끝에는 국문 핵심어를, 영문 초록의 끝에는 영문 핵심어(Key words)를 기록한다.

    6. 본문 형식

        (1) 편집 양식

           • 용지: 사용자 정의(폭 163mm, 길이 235mm)

           • 용지여백: 위․아래․왼쪽․오른쪽(27mm), 머리말(11mm), 꼬리말(0mm)

           • 줄 간격: 본문 175%, 각주 130%, 참고문헌 140%

           • 논문 제목: 글자 크기 15pt, 장평 100%, 자간 -12%, 가운데 정렬.

           • 부제목: 글자 크기 10.5pt, 장평 95%, 자간 -10%, 가운데 정렬.부제목 양쪽에 ‘-’ 표시.

           • 필자명: 글자 크기 9.5pt, 장평 100%, 자간 -10%, 이름의 각 글자 사이를 한 칸씩 띄움.

           • 목차: 글자 크기 9pt, 장평 97%, 자간 -10%

           • 본문 글자 모양: 글자 크기 10.5pt, 장평 95%, 자간 -10%

            문단 모양: 여백 왼쪽․오른쪽 0, 들여쓰기 10pt, 줄 간격 175%

           • 각주 글자 모양: 바탕 (글자 크기 9pt, 장평 95%, 자간 -5%)

                        문단 모양: 여백 왼쪽․오른쪽 0, 내어 쓰기 15.1pt, 줄 간격 130%

           • 인용문 글자 모양: 글자 크기 9.5pt, 장평 96%, 자간 -10%

                            문단 모양: 여백 왼쪽․오른쪽 10pt, 들여쓰기 10pt, 줄 간격 155%

                                         위아래 한 줄씩 띄움.

           • 참고문헌 제목: 글자 크기 12pt, 장평 100%, 자간 -10%, 가운데 정렬.

                          내용 글자 모양: 글자 크기 9.5pt, 장평 96%, 자간 -10%

                          내용 문단 모양: 여백 왼쪽․오른쪽 0, 내어 쓰기 30.4pt, 줄 간격 140%

           • 영문초록 제목: 글자 크기 15pt, 장평 100%, 자간 -12%

                         필자명: 글자 크기 9.5pt, 장평 100%, 자간 -10%

                                   ‘성, 이름’ 순으로 오른쪽 정렬(예:Hong, Gil-Dong).

                         내용: 글자 크기 10.5pt, 장평 95%, 자간 -10% 

        (2) 그림과 표에는 이름을 달아야 한다. 그림의 이름은 하단에, 표의 이름은 상단에 문단 모양 ‘가운데 정렬’로 [그림 1], [표 1]과 같이 번호를 달고 제목을 붙인다.

        (3) 본문의 개요 번호는 다음과 같이 매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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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각주

        가. 주는 각주로 하며, 해당 문장의 마침표 혹은 쉼표 뒤에 표기한다. 표기 예는 다음과 같다.

        예) 본 연구의 목적은 문학교육의 방향성을 새롭게 정립하는 데에 있다.1)문학교육의 방향성을 새롭게 정립하고,1)

        나. 각주 내용의 끝에는 참고논저의 서지사항을 밝힌다. 단행본의 경우는 ‘저자, 제목, 발행처, 발행 연도, 해당 면수’를 순서대로 명기한다. 학술지 게재 논문의 경우는 ‘필자, 논문 제목, 논문집 서명, 호수, 학회명, 발행 연도, 해당 면수’ 순으로 배열한다. 표기 예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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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참고문헌

        가. 참고문헌은 한, 중, 일, 기타 동양권 문헌,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기타 서양권 문헌의 순서로 배열한다. 각 문헌은 저자의 성(姓)을 동양서는 가나다 순으로, 서양서는 알파벳 순으로 배열한다. 단행본이나 논문이 아닌 ‘자료’에 해당하는 것은 참고문헌의 가장 앞에 배열하고 아래 내용과 한 줄 띄운다.

        나. 단행본의 경우는 ‘저자, 제목, 발행처, 발행 연도’를 순서대로 명기한다. 학술지 게재 논문의 경우는 ‘필자, 논문 제목, 논문집 서명, 호수, 학회명, 발행 연도, 게재면수’ 순으로 배열한다. 구체적인 표기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학술지 게재 논문의 경우, 논문 제목을 먼저 「 」로 표시하여 밝힌 후, 뒤에 논문집 또는 단행본의 서명을 『 』로 표시한다.

           • 동양서 문헌의 경우, 단행본이나 논문집의 서명은 『 』, 논문명은 「 」로 표시한다.

           • 서양서 문헌의 경우, 단행본 또는 논문집의 서명에 『 』, 「 」 표시 없이 글자 속성에서 ‘기울임(이탤릭체)’으로 표시한다. 학술지 게재 논문의 제목은 큰따옴표(“ ”)로 표시한다.

           • 번역서의 경우, 원서의 ‘저자, 제목’을 순서대로 명기한 후, 번역서의 서지사항을 ‘역자, 제목, 발행처, 발행 연도’ 순으로 밝힌다. 이때, 원서의 서명은 ‘기울임(이탤릭체)’으로 표시하고, 번역서의 서명은 『 』로 표시하여 기재한다. 

           • 학술지 게재 논문의 경우, 논문이 실려 있는 논문집의 해당 게재면수를 밝힌다.

           • 인터넷 자료는 ‘해당 인터넷 사이트 이름: 인터넷 사이트 주소(연월일)’로 적고, 참고문헌의 가장 마지막 순서에 기재한다. 이때, 그 위의 내용과 한 줄 띄우고 작성한다.

         다. 참고문헌의 표기 예는 다음과 같다.

           • 단행본의 경우

              김동환, 『소설교육의 방법적 모색』, 월인, 2018.

              Eagleton, T., After Theory, Penguin Books: London, 2004.

           • 학술지 게재 논문의 경우

              김종철, 「민족 정서와 문학교육」, 『문학교육학』 6, 한국문학교육학회, 2000, 135~156면.

              Deleuze, G., “Literature and Life”, Critical Inquiry 23(2),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7, pp. 225~230.

           • 학위논문의 경우

              김창원, 「시텍스트 해석 모형의 구조와 작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4.

           • 번역서의 경우

              Nussbaum, M. C., Poetic Justice: The Literary Imagination and Public Life, 박용준 옮김, 『시적 정의: 문학적 상상력과 공적인 삶』, 궁리, 2013.

           • 인터넷 자료의 경우

              한국문학교육학회 홈페이지: http://litedu.org (2019. 8. 15.) 


    제4조(기타)

    이 규정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일반 관례에 따른다.

    개정된 투고 규정(2019.12.14.)은 문학교육학 65호(2019년 12월 31일 발행)부터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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